노년층의 탈모는 일반적으로 유전자, 호르몬 변화, 노화 등 여러 요인의 조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남성의 경우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는 에프페시아 안드로겐성 탈모증 또는 남성형 탈모증으로, 이는 안드로겐(남성 호르몬)에 대한 유전적 민감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탈모는 폐경과 관련이 있으며,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 모발 구조와 양이 변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스트레스, 영양실조, 특정 약물과 같은 다른 문제로 인해 탈모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탈모 문제를 해결하는 첫 번째 단계는 적절한 치료를 도울 수 있는 근본 원인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탈모에 대한 가장 널리 알려지고 FDA 승인을 받은 치료법 중 하나는 두피에 직접 바르는 국소 치료제 또는 폼인 미녹시딜입니다. 미녹시딜은 모낭을 촉진하고,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탈모를 늦추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과 여성 모두 사용하며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제품과 처방전이 필요한 제품 모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은 탈모 치료제는 아니지만 모발 성장을 재생하고 기존 모발의 두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녹시딜의 성능은 사람마다 다르며 일반적으로 이점을 유지하려면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치료를 중단하면 몇 달 이내에 새로운 모발 성장이 빠질 수 있습니다.
더 강력한 치료법을 찾고 있는 노인의 경우 피나스테라이드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는 주로 남성형 탈모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치과 약물이지만, 특히 폐경 후 여성에게도 처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약은 탈모와 관련된 호르몬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의 작용을 방해하여 작용합니다. 피나스테라이드는 DHT 수치를 낮춤으로써 탈모를 줄이고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피나스테라이드는 특히 남성에게 리비도 감소, 발기 부전 및 기타 다양한 성적 부작용을 포함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이거나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비정상의 위험 때문에 피나스테라이드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미녹시딜이나 피나스테라이드에서 원하는 결과를 보지 못하는 개인의 경우 모발 이식 수술이 신뢰할 수 있는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모발 이식은 일반적으로 머리 뒤나 옆면의 수혜자 위치에서 모낭을 채취하여 얇아지거나 대머리가 있는 부위에 이식하는 것을 수반합니다. 모발 이식 전략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모낭 단위 추출(FUE)과 모낭 장치 모발 이식(FUT)입니다. FUE는 개인 모낭을 제거한 다음 얇아진 부위에 치과적으로 이식하는 반면 FUT는 두피 세포 조각을 제거하고 뿌리를 이식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모발 이식 수술은 비용이 많이 들고 긴 회복 시간이 필요할 수 있지만 좋은 전망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치료법을 제공합니다. 결과는 매우 자연스러워 보이며 두피의 모양을 상당히 개선할 수 있습니다.